전문가서비스 운영정책

보인다 전문가서비스 이용 전 꼭 숙지하여 주세요.

본 운영정책은 주식회사 파인더스(이하 ‘회사’라고 함)가 제공하는 보인다앱 전문가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를 운영함에 있어, 모든 전문가분들이 즐겁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내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에 대하여 일관성 있게 대처하기 위하여 서비스 운영의 기준과 전문가분들이 지켜주셔야 할 세부적인 사항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본 운영정책에서 별도로 정의하지 않은 용어는 서비스 이용약관에서 정한 용어의 정의에 따릅니다. 또한 본 운영정책의 적용범위는 보인다앱의 모든 게시글 및 채팅서비스에 적용됩니다.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된 정책을 개선하고자 전문가분들과의 지속적인 의견 교환을 통해 합리적인 운영정책을 세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본 운영정책이 변경되는 경우 최소 7일 전에 보인다앱 또는 홈페이지에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전문가분들에게 불리하거나 중대한 사항의 변경은 30일 이전부터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는 전문가분들의 쾌적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운영정책에 근거하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 중 다른 회원 또는 전문가의 운영정책 위반 행위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경우, 전문가는 이를 회사에 제보하여 운영정책의 적용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신고 내용을 확인하여 운영정책에 따른 제재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고가 없더라도, 회사는 관련 법령 또는 약관에 위배되거나 본 운영정책에서 금지하는 활동이 발견된 경우, 운영정책에 따른 제재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비스 내 전문가 상호간, 회원과 전문가 상호간에 발생하는 분쟁 및 전문가 스스로의 과실로 일어난 피해에 대해서는 개입하거나 조치하지 않습니다.

전문가의 신고 또는 기타 방법으로 운영정책에 위반 된 내용이 발견되어 제재가 진행되는 경우, 회사는 해당 전문가에게 서비스 내 푸시알림, 전자메일 등의 방법으로 제재 내용 등을 최대한 신속히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다른 회원 또는 전문가의 긴급한 보호가 필요하거나, 제재 내용 전달이 불가능한 등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으며, 검토 결과를 해당 전문가에게 통지할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정책의 적용 결과가 불만족스러운 경우 고객센터를 통해 이의를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접수된 이의제기를 검토하여 수용 여부를 회신 드리겠습니다.

보인다 전문가서비스의 목적과 전문가의 활동

⓵ 회사의 서비스 운영 목적은 보인다앱의 기능을 통해 회원은 익명으로 개인정보 노출없이 보험에 대한 궁금증을 전문가의 답변을 통해 해결하고 객관적인 보험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는 것, 회원 스스로 마음에 드는 전문가를 선택하여 보험상품 상담, 보장분석 상담, 보험금청구 상담, 손해사정 상담 등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며, 전문가는 지식과 전문성을 통해 회원의 보험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과정에서 신뢰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가망고객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함에 있습니다.

⓶ 전문가는 보인다앱의 전문가 권한 부여 이후 생성되는 전문가 프로필을 통해 소속과 경력을 포함한 이력, 가입한 보험 정보 내역을 필수로 공개 해야만 하며 주요상담 분야, 상담 스타일 등 본인이 입력한 전문가 정보를 보인다앱 내 회원에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⓷ 전문가는 보인다앱의 보험톡톡 게시판에서 회원이 남긴 질문 게시글에 답변을 남길 수 있고 보험점검 게시글에 보험평가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회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⓸ 전문가는 보인다앱의 와글와글 게시판의 보험 관련 주제의 게시글에 본인의 지식과 전문성이 담긴 글을 남길 수 있고 이 때 프로필 뱃지를 통해 전문가 프로필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⓹ 전문가는 보인다앱의 전문가찾기 기능을 통해 회원이 본인이 원하는 전문가의 정보를 입력 시 전문가 정보의 일치율에 따라 본인의 프로필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⓺ 전문가는 보인다앱의 상담채팅 기능을 통해 서비스 내 다양한 기능을 통해 회원의 선택을 받게 되었을 때, 보험관련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⓻ 전문가는 보인다앱의 상담채팅을 통해 회원의 동의를 구한 뒤 전화 등 별도의 연결수단을 통해 보인다앱 외부에서 보험관련 상담 및 보험계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⓼ 회사는 보인다앱의 회원이 특정 전문가를 선택하여 상담채팅을 요청 및 연결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개입도 하지 않으며, 전문가의 서비스 이용기간 내 상담채팅 요청 및 연결 건수에 대해서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보인다 활동지수

⓵ 활동지수란? 전문가가 보인다 사용자로부터 받은 답변 평점, 활동 빈도, 운영자 제재 등을 종합해서 만든 지표로서, 만점은 1000으로 숫자가 높을수록 보인다의 전문가 활동을 통해 회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줬다는 의미입니다.

⓶ 활동지수의 업데이트 주기는 조회일 기준, 전월 1일~말일까지 기간 동안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매월 1일 업데이트 됩니다. 지난 달 전문가 답변 활동에 대한 결과가 이번 달에 노출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시 : 5월 달 활동 지수 = 4월 활동 점수 합계)

⓷ 활동지수 히스토리는 전문가 MY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최근 6개월 간의 히스토리가 노출됩니다.

다음과 같은 활동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⓵ 계정 생성 및 이용

1. 타인의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계정을 생성하는 행위

2. 상업적·악의적 목적으로 비정상적으로 계정을 생성·이용·탈퇴하는 행위

3. 이용계약이 이루어진 전문가 계정을 본인이 아닌 제3자가 사용하는 행위

4. 유효한 보험설계사 자격 혹은 손해사정사 자격이 없거나 그 자격이 유효하지 않은 이용자가 전문가 계정을 생성하는 행위

5. 전문가가 제공한 정보에 허위, 누락, 오류가 있거나 회사가 요구하는 내용이 올바르게 제공하지 않는 행위

⓶ 커뮤니티(보험톡톡, 와글와글 등) 활동

1. 게시물의 내용과 관계없는, 광고를 목적으로하는 홍보성 내용의 답변 및 매크로성 답변을 남기는 행위

2. 전문가의 개인정보를 포함한 답변 행위

- 연락처(휴대폰/유선전화/이메일 주소 등)

- 검색 키워드(네이버 등 타 포털 사이트 검색을 유도하는 경우)

- SNS계정 아이디(카카오톡/인스타그램/블로그 등)

- 외부 유입이 가능한 링크(홈페이지/유튜브/블로그/오픈톡 등)

- 사무실/업체 주소

3. 전문가 업무내용, 경력을 노출하는 답변

4. 답변의 일부만 노출한 후 개별적 연결(상담채팅 연결)을 유도하는 내용의 답변

5. 본인과 관련이 없거나 타인에게 저작권이 있는 내용의 답변

6. 내용이 없는 단순 이미지만 첨부된 답변

7.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 하여금 혼란을 줄 수 있는 답변

8. 이용약관, 운영정책 및 관련 법령에 위배되는 답변

⓷ 상담채팅

1. 회원이 원하는 상담 방식(채팅, 전화, 화상, 대면 등)의 변경을 강요하는 행위

2. 회원의 명확한 의사표시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연락처 또는 만남을 요구하는 행위

3. 회원의 의사를 확인하지 않고 본인 인증을 요구하거나 진행하는 행위

4. 보인다 서비스 목적에 반하는 행위

운영정책 위반에 따른 게시물 처리

회사는 운영정책을 위반한 게시물의 경우 해당 게시물을 작성 및 업로드한 전문가의 동의없이 발행 유보 및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단, 게시물의 발행유보 및 삭제가 진행된 경우 해당 전문가에게 안내합니다. “발행유보"란 작성된 게시물의 정보를 남기되 다른 회원에게 확인되지 않는 조치를 의미합니다. 이 경우 게시물 재발행 시 다시 회원에게 확인될 수 있습니다. “삭제"란 작성된 게시물의 모든 정보를 지워 모든 회원이 확인할 수 없게 되는 조치를 의미합니다.

운영정책 위반에 따른 이용제한 조치

회사는 운영정책을 위반하는 전문가에게 빈도, 수량, 재발 가능성, 고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이용제한 조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이용제한 조치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⓵ 즉시삭제 : 회사는 전문가가 작성한 운영정책 위반 게시물 및 답변을 발견할 경우, 즉시 삭제할 수 있습니다.

⓶ 발행유보 : 회사는 전문가가 작성한 운영정책 위반 게시물 및 답변을 발견할 경우, 게시물의 정보를 남기되 다른 회원에게 확인되지 않도록 하는 발행유보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⓷ 서비스 이용제재 경고 : 회사는 전문가가 운영정책을 위반할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음을 경고할 수 있습니다.

⓸ 일시 이용제한(전문가 자격정지) : 회사는 전문가가 운영정책을 위반할 경우, 일시적으로 전문가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⓹ 영구 이용제한(전문가 자격박탈) : 회사는 전문가가 운영정책을 위반할 경우, 영구적으로 전문가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⓺ 플랫폼측 신고 : 회사는 타 플랫폼에서 전문가의 서비스 운영방해 행위를 발견하는 경우, 플랫폼 측에 회원 계정의 이용 제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⓻ 법적조치 경고 : 전문가의 행위에 대해 회사 내부적으로 법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경우, 회사는 관계 법령에 의거하여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점을 전문가에게 알립니다.

⓼ 법적조치 : 법적조치 경고 이후에도 전문가가 지속적이거나 악의적으로 제재 대상 행위를 한 것으로 판단된 경우, 회사는 관계 법령에 의거하여 전문가에게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

⓵ 본 운영정책에 근거하여 이용제한을 받은 전문가는 이용제한에 대한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전자메일(cs@boinda.kr)을 통해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해당 이의신청에 대해 15일 이내에 답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회사의 사정으로 인해 15일 이내 답변이 불가할 경우엔 지연 사유를 통보합니다.

⓶ 전문가가 이의신청 시 회사에 지속적으로 욕설, 음담패설, 협박 및 기타 회사의 정상적인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를 할 경우 회사는 이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⓷ 전문가가 자신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거나 회사의 고의, 중과실로 인해 부적절한 이용제한 사실이 확인되면 회사는 합리적인 조치를 취합니다.

시행일자 : 2024. 05. 14